원주는 강원도 남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기도의 오른쪽 끝과 맞닿아 있어 수도권에서 여행 가기 좋은 곳입니다.
원주 가볼만한곳은 주로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관광지로 힐링할 여행지가 많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을 소개합니다.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원주-가볼만한곳-베스트10-썸네일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원주는 강원도에서 사람이 가장 많이 사는 도시입니다. 참고로 연세대학교의 원주캠퍼스도 있습니다.
    복잡한 서울과 수도권에서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한 시간 정도만 가면 만날 수 있는 원주는 빼어난 자연경관과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는 힐링 여행지입니다.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은 다음 목록과 같습니다. 각 여행지별 소개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소금산 그랜드밸리
    2. 뮤지엄산
    3. 허브팜
    4. 구룡사
    5. 간현관광지
    6. 동화마을 수목원
    7. 한지 테마파크
    8. 원주 레일파크
    9. 백운산 자연휴양림
    10. 치악산

    위와 같이 원주는 소금산과 치악산, 백운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산 경치를 보며 등산할 수 있는 여행 코스가 있으며, 간현관광지, 뮤지엄 산, 허브팜 및 동화마을 수목원 등 야외 관광지를 둘러보며 힐링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원주는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강원도 여러 여행지 중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참고로, 원주에는 오크밸리 리조트가 위치하고 있어 겨울에는 스키 여행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오크밸리 외에도 호텔 및 펜션 등이 있지만 오크밸리 쪽이나 치악산 쪽에 몰려있기 때문에 여행하기 전에 숙소를 먼저 잡고 여행 동선을 잡으시면 됩니다.

     

     

    ✅ 강원도 여행의 꽃! 속초여행 코스도 읽어보세요👏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행 정보

    속초 가볼만한곳은 대표적인 관광지인 설악산을 비롯해 속초의 중앙부에 있는 청초호, 영랑호가 있습니다. 또한, 동해바다의 대표 해수욕장인 속초 해수욕장도 있으며, 속초 근교의 양양에 있

    travel.goodtips.co.kr

    1. 소금산 그랜드밸리

    소금산-그랜드밸리-지도소금산-그랜드밸리-지도
    소금산 그랜드밸리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소금산 출렁다리 개장 이후 원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자리 잡은 간현관광지에 전국 어디에도 볼 수 없는 다양한 시슬들을 추가 설치하여 스릴 넘치는 경험과 소금산, 간현산의 절경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프리미엄 복합 문화 관광지입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에서는 다음 네 가지 명소가 있습니다.

    • 소금산 출렁다리
    • 데크 산책로
    • 소금잔도와 스카이타워
    • 소금산 울렁다리

     

    소금산 출렁다리

    소금산-출렁다리-전경소금산-출렁다리-전경
    소금산 출렁다리

    2018년 개장 이래 300만 명이 방문하는 등 원주를 대표하는 관광시설로 자리매김한 높이 100m, 길이 200m, 폭 1.5m의 산학 보행교로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출렁다리를 건너며 보이는 섬강의 절경을 볼 수 있으며, 한 발짝 디딜 때마다 출렁이는 아찔함과 거칠게 솟은 기암괴석의 절경은 환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데크 산책로

    데크-산책로-전경데크-산책로-전경
    데크 산책로

    소금산의 풍경을 감상하며 트레킹을 할 수 있는 700m의 데크 산책로입니다.
    데크로 된 산책로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나 체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금잔도와 스카이타워

    스카이타워-전경소금잔도-전경
    소금산 스카이타워 / 소금잔도

    소금산 정상부 아래 절벽을 따라 산 벼랑을 끼고도는 짜릿한 고도 200m 높이의 절벽 한쪽에 360m 길이로 만든 아슬아슬한 질 잔도와 소금산을 휘감아 도는 삼산천의 아름다운 절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로 소금산 스카이밸리의 랜드마크입니다.

     

    소금산 울렁다리

    소금산-울렁다리-전경소금산-울렁다리-전경
    소금산 울렁다리

    소금산 울렁다리는 기존 출렁다리의 2배 길이인 404m로 건너가면서 발을 디딜 때마다 아찔한 마음에 울렁거린다고 하여 '울렁다리'라고 합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 운영시간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동절기 및 하절기에 따라 운영시간이 달라집니다.

    • 동절기(11월 ~ 4월) : 09:00 ~ 17:00 (매표 : 15:30까지)
    • 하절기(5월 ~ 10월) : 09:00 ~ 18:00 (매표 : 6:30까지)

     

    소금산 그랜드밸리 이용 요금

    소금산 그랜드밸리 사용료는 다음과 같으며, 원주시민의 경우 할인된 금액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표
    소금산 그랜드밸리 이용요금

     

    소금산 그랜드밸리 나오라쇼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위에 소개한 시설 외에도, 야간에 관람할 수 있는 미디어파사드 및 음악분수인 '나오라쇼'도 볼 수 있습니다.

    음악분수나오라쇼-전경음악분수
    나오라쇼

    나오라쇼 운영시간 및 이용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오라쇼는 야간에만 개장하기 때문에, 개장 시간을 확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나오라쇼-운영시간-이용요금
    나오라쇼 운영시간, 이용요금

     

     

    2. 뮤지엄산

    뮤지엄산-전경뮤지엄산-전경뮤지엄산-전경
    뮤지엄 산

     

    뮤지엄산은 한솔문화재단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2005년 뮤지엄 건립을 추진하여 설치된 곳입니다.
    뮤지엄산은 건축물과 다양한 디자인의 조형물, 아름다운 경치로 인해 드라마 등 TV 촬영지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뮤지엄산은 뮤지엄(미술관, 박물관), 제임스터렐관, 명상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화 공방 등의 체험 시설도 있습니다.
    원주 가볼만한곳 중 인생 샷을 건질 수 있는 곳으로 연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안내지도
    뮤지엄산 안내지도

    뮤지엄산을 모두 둘러보는데 약 2시간이 소요되며, 각 관별로 대략적인 관람 시간은 위 안내 지도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뮤지엄산 운영시간

    뮤지엄산은 각 관별로 운영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관람하고자 하는 전시관의 운영시간을 확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뮤지엄사는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입니다.

    • 뮤지엄 : 10:00 ~ 18:00
    • 제임스터렐관 : 10:30 ~ 17:30
    • 명상관 : 10:25 ~ 17:05

    제임스터렐관은 예약이 불가하며, 당일 선착순으로 발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취학 아동은 15:00에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명상관의 경우 10:25부터 40분 단위로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인원 제한이 있습니다. 명상관은 사전예약이 불가하며, 미취학 아동은 입장이 불가(8-13세는 12:25에 보호자 동반 입장 가능, 14세 이상은 상시 관람에 입장 가능) 합니다.

     

    뮤지엄산 요금

    뮤지엄산 이용요금은 기본권, 명상권, 제임스터렐권, 통합권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뮤지엄산-이용요금표
    뮤지엄산 요금

    또한, 전시해설도 진행하고 있어 건축 및 큐레이터 투어도 가능합니다.

    뮤지엄산-전시해설
    뮤지엄산 전시해설

     

     

    3. 허브팜

    허브팜-전경허브팜-전경
    허브팜

    허브팜은 17,000제곱미터의 면적에 1,000여종에 가까운 식물들을 볼 수 있는 강원도 최초 식물박물관입니다.
    원주 허브팜은 식물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의 소중함과 생명의 기운을 느껴 현대인들의 마음에 안정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원주 가볼만한곳 중 잘 조성된 허브 산책로를 걸으면서 인생 샷도 찍고, 기분전환도 할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원주 허브팜의 주요 시설물은 재배시설, 관리시설, 전시시설(13개의 테마 뜰, 6개의 연못, 3개의 실내 전시 뜰)이 있습니다.
    참고로, 허브 외에도 앵무새 먹이주기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허브팜 운영시간

    허브팜은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개장은 오전 10시 ~ 오후 6시 30분(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 운영합니다.

     

    허브팜 요금

    허브팜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금표
    허브팜 요금

     

     

    4. 구룡사

    원주-구룡사구룡사-전경
    원주 구룡사

    구룡사는 신라 문무왕 6년에 의상대사가 창건을 한 사찰입니다.
    대웅전 자리는 9마리의 용이 살고 있는 연못을 메웠기 때문에 구룡사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와, 조선시대 중기 거북바위 설화와 관련해 현재의 명칭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구룡사는 고즈넉한 사찰 풍경을 즐기며 마음을 치유하고 오기 좋은 곳입니다.

     

     

    5. 간현관광지

    간현관광지-시설목록간현관광지-전경간현관광지
    간현관광지

    간현관광지는 정부로부터 1985년 5월 관광지로 최초 지정 되었으며, 숙박시설을 비롯한 야영장, 산행길 등을 갖추고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객이 가볼만한곳입니다.
    간현관광지는 강물 주변으로 넓은 백사장과 기암괴석, 울창한 고목이 조화를 이루고 강의 양안으로 40 ~ 50m의 바위 절벽이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6. 동화마을 수목원

    동화마을-수목원-전경동화마을-수목원-전경동화마을-수목원-지도동화마을-수목원-안내표
    동화마을 수목원

    동화마을 수목원은 원주시에 설립된 최초의 공립 수목원이며, 국내에서 9번째로 큰 수목원입니다.
    수목유전 자원의 증식 및 보전으로 녹색자원화의 기반을 구축하고, 원주시민 및 방문자의 보건 휴양 및 정서함양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동화마을 수목원은 146ha의 면적에 약 1,132종의 수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기원, 벨리원, 전시온실, 소나무원, 약용식물원 및 국화과 초본원, 나리식물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화마을 수목원 운영시간

    동화마을 수목원은 매주 월요일이 휴무이며,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휴원하며, 매일 09:00 ~ 17:00 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감시간을 감안해 16:00 이후에는 입장이 불가합니다.
    참고로, 동화마을 수목원은 입장료와 주차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원주 가볼만한곳에서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7. 한지 테마파크

    한지-전시관한지-테마파크-전경한지-체험프로그램
    한지 테마파크

    한지 테마파크는 한지를 테마로 한 전시 및 체험 공간으로 사단법인 한지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지 테마파크는 한지와 관련돼 전시실의 관람, 한지 역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곳이며, 한지 관련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체험 시설(원데이 클래스 외)도 갖추고 있습니다.
    입장 및 관람은 무료이며, 체험을 하게 되면 체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지 테마파크 운영시간

    한지 테마파크는 매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및 추석 연휴기간에 휴관입니다.
    입장 마감시간은 오후 5시 30분이며, 매시 30분 간격으로 원주 문화해설사가 역사실 문화해설을 받으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한지-테마파크-관람안내표
    한지 테마파크 관람안내

     

     

    8. 원주 레일파크

    원주-레일파크-입구레일바이크-운행모습풍경열차-전경
    원주 레일파크

    원주 레일파크는 풍경열차와 레일바이크를 탈 수 있는 테마파크입니다.
    레일 위를 페달을 굴러 움직이는 바이크를 타고 이동하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이색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일 바이크는 원주 외에도 다른 관광지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으로, 대부분의 지역에 가볼만한곳을 찾아보면 레일바이크 관련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주 레일파크의 레일바이크는 다른 레일바이크와 다르게 '풍경 열차 + 레일바이크'의 조합으로 운영이 됩니다.
    레일바이크를 처음 탈 때는 좋지만, 점점 체력이 떨어지기 대문에 나중에는 힘들어서 속도도 느려지고 주변 풍경은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원주 레일파크의 레일바이크는 간현역과 판대역을 오가게 되는데, 간현역에서 판대역으로 갈 때는 풍경 열차를 타고, 판대역에서 간현역으로 갈 때는 레일바이크를 타는 코스입니다.

     

    원주 레일파크 운영시간

    원주 레일파크-운영표
    원주 레일파크 운행

    원주 레일파크는 동절기 및 하절기에 따라 레일바이크 운행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레일파크 홈페이지에서 미리 운행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일파크의 풍경열차는 약 20분 탑승, 레일바이크는 약 40분입니다.

     

    원주 레일파크 이용요금

    레일바이크는 2인승과 4인승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2인승 : 38,000원
    • 4인승: 48,000원

     

     

    9. 백운산 자연휴양림

    백운산0자연휴양림-전경백운산-자연휴양림-전경
    백운산 자연휴양림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휴양림입니다.
    휴양림에서 트레킹을 하며 숲에서 휴식을 취하는 힐링 여행이 가능하며, 숙박 시설도 있어 1박 2일로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하며, 입장료는 성인 1천 원, 어린이 3백 원입니다.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저렴한 가격에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원주 가볼만한곳입니다.

     

     

    10. 치악산

    치악산-전경치악산-전경치악산-비로봉-전경
    치악산

    치악산은 태백산맥의 오대산에서 남서쪽으로 갈라진 차령산맥의 줄기인 원주의 명산입니다.
    주봉인 비로봉(1,288m)을 중심으로 향로봉, 매화산, 삼봉 등의 높은 봉우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치악산은 사계절에 따라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여름철에는 구룡사의 울창한 송림과 계곡,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이 장관을 이루는 산입니다.
    원주 여행 시 치악산은 가볼만한 곳 중 매번 언급되는 곳으로 산을 좋아하는 분들은 꼭 한번 가보는 여행지입니다.

     

    위와 같이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전국 가볼만한 곳 인기 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을 확인하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