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통영은 바다와 함께 아름다운 섬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해마다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관광 명소입니다.
통영은 남해바다의 대표적인 여행지로, 욕지도와 매물도, 동피랑 벽화마을 등 유명한 관광지가 많습니다.
여러 관광명소 중 통영에서 가볼만한곳 베스트10곳을 선정해 소개합니다. 통영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통영-가볼만한곳-베스트10-썸네일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통영은 우리나라 남해에 위치한 곳으로 경상남도의 남쪽바다의 아름다은 풍경을 볼 수 있는곳입니다.
    통영 여행은 섬 풍경과 함께 한적한 마을 풍경을 돌아보고, 케이블카 및 루지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1. 욕지도 모노레일
    2.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3. 남망산 조각공원, 디피랑
    4. 동피랑, 서피랑
    5. 통영 중앙시장
    6. 비진도 해수욕장
    7. 통영운하
    8. 매물도, 소매물도
    9. 스카이라인루지 통영
    10. 통영 해저터널

     

    통영은 하루만에 다 돌아보기보다는 1박 2일 일정을 잡고 여유롭게 관광과 휴식을 취하시면서 돌아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영은 관광산업이 발달한 지역이기 때문에 숙소도 많은 편이며, 여름 극성수기를 제외하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숙소도 많은 편입니다.

     

    ✅ 수도권 가볼만한 곳! 수원시와 용인시의 여행코스 Best10 글도 읽어보세요!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행 정보

    용인은 국내 최대 놀이공원인 에버랜드를 비롯한 한국민속촌 등 가볼만한곳이 많은 수도권 지역입니다. 서울 근교 및 수도권에서 고속도로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인은 경기 남

    travel.goodtips.co.kr

     

    수원 가볼만한곳베스트10 여행정보

    수원은 서울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발달한 도시입니다. 또한,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을 비롯한 여러 고고학적 유적과 함께 최근 개발된 광교

    travel.goodtips.co.kr

     

    1. 욕지도 모노레일

    통영의 대표적인 섬인 욕지도는 삼덕항에서 배를 타고 32km정도 이동해야 갈 수 있는 섬입니다.
    욕지도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모노레일을 타고 미륵산에 올라 내려다보는 코스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모노레일 외에도 10km 길이의 트레킹 코스도 있으며, 스킨스쿠버 스팟으로도 유명합니다.

    욕지도-모노레일욕지도-모노레일
    욕지도 모노레일

    모노레일은 2km 길이로 순환식 궤도 구조로 천황산 정상까지 운행하며, 해발 392m의 천황산까지 편도 기준 약 16분동안 운행됩니다.
    모노레일은 왕복 및 편도를 선택하여 이용이가능합니다.
    참고로, 모노레일 편도 이용시 하부역사에서 상부역사로 이동시에만 가능하며, 임산부 및 반려동물, 음주자는 탑승이 불가합니다.

     

    욕지도 모노레일 운행시간

    욕지도 모노레일 운행은 동절기 및 하절기, 춘계, 추계 시즌에 따라 운영시간이 달라집니다. 

    욕지도 모노레일 운행시간

    욕지도 모노레일은 만 4세 미만은 안전상의 이유로 이용할 수 없으며, 운행 간격은 6분(차량 5대 기준) 또는, 4분(8대 운행)입니다.
    일일 탑승 정원 및 기상상태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으니, 탑승 전에 욕지도 모노레일 홈페이지에서 미리 탑승 가능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지도 모노레일 이용요금

    욕지도 모노레일 이용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로우대 및 통영시민 등은 할인된 가격으로 모노레일 이용이 가능하며, 할인 가격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관련 증명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욕지도 모노레일 이용요금

     

    2.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통영 미륵산에는 케이블카가 설치 및 운행하고 있습니다.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는 2선 자동순환식 곤돌라 방식으로 스위스 최신 기술이 반영되어 설치되었습니다.
    케이블카의 길이는 1,975m이며, 하부역사에서 상부역사까지 약 9분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카 곤돌라는 총 48개(승객용 47개, 화물용 1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8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통영-케이블카통영-미륵산통영-케이블카
    통영 케이블카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운행시간

    케이블카 운영시간은 동절기 및 하절기, 성수기, 춘계/추계 시즌별로 달라잡니다.

    통영-케이블카-운행시간
    통영 케이블카 운행시간

    케이블카 특성상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휴장하거나 운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정기 휴장일은 매월 2주차, 4주차 월요일이며, 5월, 8월, 10월은 조기운행 및 연장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영 케이블카 이용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운행 여부를 확인하시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이용요금

    통영 케이블카 이용은 개인 및 단체, 왕복 및 편도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통영-케이블카-이용요금
    통영 케이블카 이용요금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할인

    다음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케이블카 이용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통제영, 군선, 수산과학관 관람권 제시 시 케이블카 요금 500원 할인
    • 루지 티켓 제출시 케이블카 2,000원 할인(가족권 이용시 5인 한정)
      - 영수증 제출시 할인 불가, 타 할인과 중복할인 불가, 이용일로부터 2일 이내

    이 외에도 케이블카 탑승권을 제시하면 루지 및 통영어드벤처타워 등의 시설물 이용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케이블카 탑승권 제시시 통제영, 군선, 수선과학관 이용시 20% 할인
    • 케이블카 탑승권 제시시 루지 8,000원 할인(콤보 2회권)
      - 영수증 제출시 할인 불가, 타 할인과 중복할인 불가, 이용일로부터 2일 이내
    • 케이블카 탑승권 제시시 통영어드벤처타워 3,000원 할인

     

    3. 남망산 조각공원과 디피랑

    남망산 조각공원은 세계 10개국의 유명 조각가 15명의 작품이 전시되어있는 공원입니다.
    남망산 조각공원은 5천여평의 부지에 1997년 조성되었으며, 다양한 전시품들을 관람하며 산책할 수있어 연인 및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가볼만한곳입니다.
    남망산 조각공원은 탁 트인 언덕에서 공원과 함께 바다를 볼 수 있어 힐링 플레이스로 추천할 수 있는 곳입니다.

    남망산-조각공원조각공원전경
    남망산 조각공원

    • 입장료 : 무료
    • 주차료 : 무료(공영주차장 이용시 유료)
    • 운영시간 : 09:00 ~ 16:00

    디피랑

    남망산 조각공원과 디피랑은 가까운 위치에 붙어있기 때문에 두개를 연달아 코스로 잡아도 좋습니다.

    티피랑은 남망산공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내 최장 야간 디지털 테마파크로 빛과 인공조명을 활용해 15개의 테마 산책로가 있습니다.
    야경이 아름답기 때문에 저녁을 먹고 난 뒤 산책겸 야경을 구경하러 가는 것이 좋습니다.

    디피랑-전경디피랑-전경
    디피랑

    디피랑 운영시간

    디피랑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춘계 및 추계(3월 ~ 4월, 9월) : 19:30 ~ 24:00
    • 하계(5월 ~ 8월) : 20:00 ~ 24:00
    • 동계(10월 ~ 2월) : 19:00 ~ 24:00

    디피랑 이용요금

    • 성인(만 19세 이상) : 15,000원
    • 청소년(만 13세  ~ 만 18세) : 12,000원
    • 어린이(만 6세 ~ 만 12세) : 10,000원

     

    4. 동피랑, 서피랑

    통영에서 유명한 가볼만한곳 중 하나인 동피랑은 벽화마을로 유명합니다.
    동피랑 벽화마을이 TV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통영 여행을 하면 꼭 들러서 사진을찍고 가는 명소로 유명해졌습니다.
    동피랑은 통영 중앙시장 뒤편에 위치한 낙후지역이었으며, 마을을 철거하고 충무공의 통제영 동포루를 복원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2007년에 푸른 통영이라고 하는 시민단체가 마을 보존 및 공공미술의 가치를 반영해 형형색색으로 마을을 칠하고, 벽화를 그리면서 벽화마을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동피랑 마을에서는 중앙시장의 나폴리모텔을 출발해 까망길, 동피랑갤러리, 빠담빠담 드라마 촬영지, 동피랑 구반장 동포루 코스로 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피랑-벽화마을
    동피랑 벽화마을

    서피랑은 통영시 명정동과 서호동의 접경지역으로, 낙후되었던 서피랑 언덕을 새롭게 개발하여 관광지로 거듭난 곳입니다.
    서피랑 정상에 있는 서포루에 올라가면 강구안, 동피랑, 북포루가 한눈에 들어오며, 도심지의 풍경을 보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서피랑 공원은 2020년 11월부터 야간 경관 및 조명 설치로 밤에도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서피랑-야경서피랑-야경
    서피랑 야경

     

    5. 통영 중앙시장

    통영 중앙시장은 통영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으로 평일 5천여명, 주말에는 1만여명이 찾는 곳 입니다.
    통영중앙시장은 동피랑벽화마을과 강구안 문화마당 등과 같은 유명한 관광지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여행 중간에 들러 식사를 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통영 중앙시장에서는 남해의 청정 해역에서 잡은 신선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으며, 중앙시장 내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장-전경시장-입구시장-전경
    통영중앙시장

    또한, 통영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충무김밥'의 원산지이기도 합니다.
    통영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인 '시락국밥'도 유명합니다. 시락국밥은 뱃사람들이 즐겨먹던 국밥으로, 판매하고 남은 장어 머리를 넣고 끓인 시래기국에 밥을 말아 먹는 국밥의 한 종류입니다.

     

    6. 비진도 해수욕장

    비진도는 두개의 섬이 연결된 형태로, 두 섬이 550m의 사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진도의 남쪽 섬의 남쪽부근은 급경사를 띄고 있으며, 북쪽 부근은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습니다. 북쪽섬은 농경지 및 취락지역입니다.
    두 섬 사이를 연결하는 사주에 의해 형성된 비진도 해수욕장은, 천연 백사장으로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얕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바다와해수욕장비진도-지도해수욕장
    비진도 해수욕장

    비진도 해수욕장의 특징은 해변의 앞면과 뒷면이 모두 바다라는 점이며, 서쪽 해변은 잔잔한 바다와 함께 모래사장을 즐길 수 있는 반면, 동쪽 해변은 조약돌과 거친 물살로 이루어진 몽돌해변입니다.
    또한, 동쪽과 서쪽의 바다를 모두 볼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비진도 해수욕장은 남해의 깨끗한 바닷물과 함께 이색적인 풍경을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7. 통영운하

    통영 8경 중 하나인 통영운하는 도시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곳으로,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통영운하는 너비 55m, 길이 1,420m에 달하는 인공운하로, 임진왜란 한산대첩 당시 왜적 와키자카의 잔당들이 이순신에게 쫒길 때 바닷길인지 알고 들어왔다가, 길이 막히자 땅을 파헤쳐 물길을 뚫었다고 합니다.

    운하-전경운하-전경
    통영운하

    이후, 1932년 일제강점기 시대에 운하가 완공되었으며, 운하 밑으로 해저터널을 뚫어 사람들이 지나다니고, 그 위의 다리로는 자동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통영운하는 야간에 조명이 들어기 때문에 야경이 멋진 곳 중 하나로 저녁에 산책을 하며 경치를 감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매물도, 소매물도

    통영 매물도는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속하는 대매물도, 소매물도, 등대섬으로 이루어진 3개의 섬을 통틀어 말합니다.
    통영에서 27km 떨어진 섬으로, 소매물도와 등대섬의 해안 암벽을 보기위해 가볼만한곳입니다.

    섬-전경섬-전경
    매물도, 소매물도

    매물도는 섬의 모양이 '군마'의 형상을 하고 있어 마미도라고 불렸으며, 경상도에서 '아'를 '애'로 발음하기 때문에 '매물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매물도는 낚시와 스킨스쿠버를 하기 위해 많이 찾는곳으로, 스키스쿠버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도 있습니다.
    매물도에서 가장 볼만한 것은 하루에 두 번 물이 빠지면 소매물도와 등대섬을 연결하는 몽돌길입니다.

     

    9. 스카이라인루지 통영

    통영에서 루지를 타볼 수 있는 곳으로, 통영의 관광지 중 비교적 최근에 생긴 곳입니다.
    스카이라인루지는 다운힐 라이딩을 위해 제작된 루지르 타고 4개의 트랙(총 3.8km)을 내려올 수 있습니다.
    루지를 타기 위해 출발지점까지 이동할 때는 리프트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루지카트루지-코스리프트
    스카이라인루지 통영

    스카이라인루지 운영시간

    스카이라인루지 통영은 연중무휴 개장하며, 기상 상태에 따라 휴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 전에 홈페이지에서 운영 여부를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월별로 운영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는점도 참고하셔서 운영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시간표
    스카이라인루지 통영 운영시간

     

    스카이라인루지 이용 가격

    스카이라인 루지는 탑승 회차별로 가격이 달라지며, 친구 및 가족 패키지 구입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루지 이용권은 온라인으로 구매시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통영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전에 미리 구매하시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용가격표
    루지 이용 가격

     

    스카이라인루지 통영 탑승조건(신장 기준)

    • 신장 85cm ~ 110cm 사이의 어린이는 단독 탑승이 불가하며, 성인 보호자와 동반 탑승해야 합니다.
    • 신장 110cm 이상의 어린이는 단독탑승이 가능하며, 성인과 같은 요금이 적용됩니다.
      - 단, 신장이 110cm가 넘더라도 현장에서 운영요원의 판단에 따라 단독탑승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85cm ~ 110cm 사이의 동반탑승 어린이의 경우 현장 내 온라인티켓전용 담당창구에서 동반권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0. 통영 해저터널

    통영 해저터널은 통영과 미륵도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것으로, 일제 강점기 시대 통영 운하를 건설하면서 같이 만들어진 터널입니다.
    통영 해저터널은 길이 483m, 너비 5m, 높이 3.5m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미륵도가 밀물 때 섬이되고, 썰물 때 갯벌이 드러나 도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서 건너온 어민들이 늘어나면서 이동의 편의를 위해 해저터널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통영 해저터널은 24시간 언제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곳을 소개하였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 국내여행 인기글 모음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을 확인하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