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는 관절염에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인데요. 관열염 말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보스웰리아 효능과 보스웰리아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보스웰리아 관절염

     

    보스웰리아란?

    유향나무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는 인도 및 아프리카 동부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세라타 나무)의 수액을 건조한 것 입니다. 유향나무는 척박한 북아프리카의 환경에서도 자라날 정도로 강인한 생명력을 갖고 있습니다. 유향나무에서 나오는 보스웰리아는 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500g 정도밖에 나오지 않을 정도로 가치있어 '사막의 진주' 라고도 불립니다.

    보스웰리아는 성경에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동방박사 3인이 선물한 세 가지(황금, 몰약, 유향)에도 포함될 정도로, 인류 역사에서도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 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의 주요 성분은 보스웰릭산 입니다. 보스웰릭산은 5-리폭시제네이스(5-LOX)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5-리폭시제네이스는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인 류코토리엔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소입니다. 즉, 보스웰리아에 들어있는 보스웰릭산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절염 완화 및 관절건강 개선을 포함한 보스웰리아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염증 효과

    보스웰리아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 중 하나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입니다. 여기에는 보스웰릭산이라는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신체의 염증 유발 분자 생성을 차단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웰리아는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관리하는 데 특히 유익합니다.

    통증 완화

    보스웰리아는 염증성 질환 및 부상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줄임으로써 보스웰리아는 관절염이나 기타 염증성 관절 장애가 있는 개인의 통증을 줄이고 관절 이동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과 불편함을 완화하는데도 효과를 보입니다.

    관절 건강 개선

    보스웰리아는 관절 건강과 연골 유지를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이 연구되었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관절 기능과 움직임에 필수적인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여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정기적으로 보충하면 관절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퇴행성 관절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전통적으로 호흡기 건강을 지원하고 천식, 기관지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염증 특성은 기도 염증을 줄이고 호흡기 질환이 있는 개인의 호흡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 기능 개선

    보스웰리아는 소화기 건강과 위장 장애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소화불량, 팽만감, 복부 불쾌감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

    보스웰리아는 항산화 특성을 갖고 있어 유해한 자유 라디칼(노화의 요인 중 하나)을 중화시키고 세포를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자유 라디칼을 제거함으로써 보스웰리아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피부 건강과 상처 치유에 잠재적인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은 여드름, 습진 및 건선과 같은 피부 상태와 관련된 염증, 발적 및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콜라겐 합성을 지원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상처 치유와 조직 복구에 도움을 줍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다른 건강보조제와 같이 적절하게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일부 개인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스웰리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장 불편함

    일부 사람들은 보스웰리아 보충제를 복용할 때 메스꺼움, 설사 또는 복부 불편함과 같은 위장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일시적이지만 특히 고용량에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드물게 보스웰리아는 민감한 개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에는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얼굴이나 목의 부기, 호흡 곤란 또는 현기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액 희석 효과

    보스웰리아는 가벼운 혈액 희석되어 묽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특히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와 함께 보스웰리아 보충제를 복용할 때는 주의를 기울이고, 보스웰리아를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보스웰리아는 혈액 희석제, 항염증제, 간에서 대사되는 약물 등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상호 작용을 피하기 위해 처방에 보스웰리아 보충제를 추가하기 전에 기존 건강 상태 및 약물에 대해 의사와 논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및 모유 수유

    임신 및 모유 수유 중 보스웰리아 보충제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보스웰리아는 전통적으로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임신과 출산을 돕기 위해 사용되어 왔지만, 이 기간 동안의 안전성은 철저하게 연구된 것은 없습니다. 즉,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보스웰리아 보충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의 논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자극

    드물지만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국소적으로 바르면 특히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함유 제품을 피부의 더 넓은 부위에 바르기 전에 패치 테스트를 수행하고 자극이 발생하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질병의 영향성

    보스웰리아는 당뇨병,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 또는 면역 체계 장애와 같은 특정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개인은 보스웰리아 보충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 후 보스웰리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 복용 방법

    보스웰리아의 복용방법과 복용량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한 보스웰리아 제품의 용법 및 용량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웰리아는 캡슐 형태의 정제로 매 식사와 함께 복용하며, 1회 복용량은 300mg 입니다. 참고로, 식약처에서 정한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하루 권장량은 1,000mg 입니다.

     

    캡슐 형태의 경구용 건강 보조제 외에도 분말 형태로로 보스웰리아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분말의 경우 약 1~2티스푼 정도를 샐러드나 요구르트와 같은 음식 및 음료에 섞어 드시면 됩니다.

     

    보스웰리아는 송진이 굳은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에, 이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차로 우려 마시는 경우에는 물 1리터에 굳어있는 보스웰리아 4g을 거즈에 담아 20~30분 정도 우려내어 먹으면 됩니다. 보스웰리아 덩어리가 뜨거운 물에서 녹는 경우 냄비에 눌러붙을 수 있으니 반드시 거즈로 쌓아서 우려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보스웰리아를 먹는 방법 외에도, 팩이나 크림과 같은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습 크림과 보스웰리아 분말을 1:1로 섞은 뒤 거즈에 발라 무릎이나 발목과 같은 관절 부위에 10~20분 정도 찜질을 하면, 관절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이 보스웰리아 효능 및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랑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 없는 참고자료이며,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되는 건강정보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