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는 연못이나 강과 같은 담수에서 자라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입니다. 과거부터 스피루리나는 건강 보조 식품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는데요. 요즘에도 스피루리나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피루리나 효능과 수피루리나 부작용 및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스피루리나 썸네일

     

    스피루리나 성분

    스피루리나스피루리나 분말스피루리나 효능

    슈퍼푸드 중 하나인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채식주의자을 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영양 성분 외에도 스피루리나에는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세포를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면역 기능을 지원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혈압을 낮추고 운동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건강, 혈당 조절 및 해독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영양이 풍부한 구성으로 섭취 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스피루리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풍부한 영양소 공급원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등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B3, B6, B9, B12, 철, 마그네슘, 칼륨, 칼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스피루리나 섭취 시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산화 스트레스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지원하며,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스피루리나에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감염과 질병에 대한 신체의 자연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체 생성을 자극하고, 면역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며,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알레르기, 천식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스피루리나는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혈당 조절

    스피루리나의 혈당 조절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당뇨병이나 대사 증후군이 있는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

    스피루리나는  피로를 줄이고, 근력과 회복을 개선하며, 신체 활동 중 산소를 활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운동 능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해독 촉진

    스피루리나에는 몸에서 독소와 중금속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색소인 엽록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에서 해독 과정을 지원하고 신체에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ㅣㅇㅆ습니다.

    체중 감량 지원

    스피루리나가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식욕을 감소시키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일부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식욕 조절 및 지방 대사와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적절한 복용량을 섭취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스피루리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장 불편함

    일부 사람들은 스피루리를 섭취한 뒤 메스꺼움, 구토, 설사 또는 복부 불편함과 같은 가벼운 위장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고용량을 복용하거나 보충을 시작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이며 저절로 해결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드물게 스피루리나는 민감한 개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에는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얼굴이나 목의 부기, 호흡 곤란 또는 현기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금속 오염

    오염된 수원에서 재배된 스피루리나에는 납, 수은, 비소와 같은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다량 섭취 시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구매 시 순도와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를 거친 평판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오드 민감성

    스피루리나는 자연적으로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요오드 민감성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갑상선 질환이 있는 개인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스피루리나를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과의 상호작용

    스피루리나는 혈액 희석제, 면역억제제, 간에서 대사되는 약물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약을 복용 중이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스피루리나 보충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의 잠재적 악화

    피루리나에는 면역체계를 자극할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개인의 증상을 잠재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스피루리나 보충제를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가급적 복용 전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스피루리나 먹는 방법

    스피루리나 분말스피루리나 먹는 방법

    시중에 판매중인 스피루리나는 대부분 분말 형태가 많으며, 분말 스피루리나 외에도 경구로 복용이 가능한 캡슐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성분인 엽록서의 양이 10mg 이상 함유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캡슐 형태로 된 스피루리나는 제품에서 제공하는 설명서의 용량과 용법을 준수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분말로 된 스피루리나인 경우에는 우유 200ml에 1티스푼(2~3g)을 섞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먹기 어려운 경우 샐러드에 드레싱에 섞거나 야채 주스에 섞어먹는 방법도 권장됩니다.

    위와 같이 스피루리나 효능 및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 없는 참고자료이며,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되는 건강정보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