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맞이해 각 지역별 지자체에서는 생활지원금 명목으로 명절 위로금을 지급할 에정입니다. 명절 위로금은 전국의 모든 지자체에서 주는 것은 아니며, 지급 대상 역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석 명절 위로금을 주는 지역과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목차

     

    추석 명절 위로금 지급 썸네일
    명절 위로금

     

    추석 명절 위로금

    일부 지자체(지방자치단체)에서는 설날과 추석과 같은 명절을 맞이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명절 특별위로금(생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온정을 나눌 수 있는 정책 중 하나인 것입니다.
    각 지역별로 명절 위로금이 지급되는 대상과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위로금 지급 지역 확인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통합검색 창에 '명절 위로금' 이라고 검색하면, 지자체 서비스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아래 홈페이지 화면과 같이 51건이 조회되면, 각 지자체별 정책에 따라 명절 위로금 명칭이 명절위문금 등으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명절 위로금을 검색한 결과
    명절 위로금 검색 결과

    명절 위로금은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주민등록되어있는 지자체에서 명절 위로금을 지급하는지 확인하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명절 위로금 지급 지역 리스트

    시/군/구 별로 명절 위로금을 지급하는 지역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북구, 강서구, 노원구, 성동구, 구로구, 영등포구, 은평구, 동작구, 금천구, 마포구, 도봉구, 관악구, 양천구, 성북구, 강동구, 중구
    인천광역시 강화군
    경상북도 영덕군, 청도군
    경상남도 양산시, 밀양시, 창원시, 진주시, 합천군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임실군
    전라남도 고흥군, 여수시
    세종특별자치시 -

    위 표에 있는 지역들은 정부24 기준 명절 위로금 지역이며, 정부24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거주하시는 지자체의 홈페이지나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급 대상

    명절 위로금은 대부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지급하며, 현재 보장받는 사회복지 제도에 따라 지급 금액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광주광역시의 경우 4.19혁명 유공자 등을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 금액

    설날 및 추석에 지급하는 명절 위로금은 지자체마다 지급 금액이 달라지며, 최소 3만원부터 최대 20만원 수준으로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

    명절위로금 지급 신청은 각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등록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지급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추석 명절 위로금 지급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블로그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을 확인하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