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은 혈액이 응고되어 덩어리 형태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혈전은 혈관을 막아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혈전 없애는 방법 및 혈전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혈전 증상 썸네일

     

    혈전의 위험성

    우리 몸에 혈전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혈전의 위험성 입니다.

    • 혈관 막힘: 혈전은 혈관을 막아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심근경색, 뇌졸중, 폐색전증 등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조직 손상: 혈전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차단된 조직은 손상되거나 사멸될 수 있습니다.
    • 장기 부전: 혈전이 중요한 장기의 혈관을 막으면 장기 기능 저하 또는 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사망: 심각한 혈전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혈전 증상

    혈전 없애는 방법혈관에 혈전이 발생한 모습

    우리 몸에 혈전이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전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방문해야 합니다. 혈전을 치료하지 않으면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가야 합니다.

    • 흉통: 갑작스럽고 심한 흉통은 심근경색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 갑작스러운 호흡곤란은 폐색전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균형 감각 상실, 의식 상실은 뇌졸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다리 통증, 붓기, 발적: 다리 통증, 붓기, 발적은 심부정맥 혈전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혈전이 생기는 원인

    혈전은 다양한 이유로 형성될 수 있으며 여러 요인이 혈전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혈전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응고성

    과응고성은 혈액 응고 경향을 증가시키는 상태 또는 요인을 의미합니다. 인자 V 라이덴 돌연변이 또는 프로트롬빈 유전자 돌연변이와 같은 특정 유전 질환은 개인에게 과도한 혈액 응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 자가면역질환, 염증성 질환 등의 질환도 응고과다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단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이 높은 식단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염증을 유발하여 혈전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또한, 과도한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혈압 상승을 유발하고,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 혈전 형성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부상 또는 외상

    신체적 부상이나 혈관 외상은 신체의 자연 치유 반응의 일부로 혈전 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골절, 심한 타박상 또는 기타 외상으로 인한 부상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수술 절차, 특히 주요 혈관과 관련된 수술이나 장기간 부동 상태를 유지하는 수술은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정상적인 혈류를 방해하고 정체(혈류의 둔화 또는 중단)를 초래하여 혈전 형성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고정된 자세

    장거리 비행이나 침대 휴식 등 장기간 부동 상태로 있으면 정맥, 특히 다리에 혈액이 고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체된 혈류는 특히 다른 위험 요인이 있는 개인의 경우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비만

    비만은 염증 증가 및 혈관 기능 변화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혈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은 정맥에 압력을 가하고 순환을 손상시켜 응고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면 혈관벽이 손상되고 염증이 촉진되며 혈액 응고 인자가 증가하여 혈전 형성 위험이 높아집니다. 흡연은 동맥과 정맥의 혈전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호르몬 변화

    임신, 출산, 호르몬 피임약(예: 피임약), 호르몬 대체 요법, 폐경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는 혈액 응고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고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 부작용

    에스트로겐 함유 약물, 호르몬 대체 요법, 일부 화학요법 약물, 항정신병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은 혈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저 질환

    심방 세동, 심부전, 심장 판막 질환, 죽상경화증, 말초 동맥 질환,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특정 질환은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항응고 단백질 결핍이나 혈소판 기능 이상 등 혈액 응고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질환은 혈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혈전 없애는 방법

    혈전이 생겼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혈전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미 발생한 혈전을 자연적으로 용해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에 꼭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전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은 처치를 하게 됩니다.

    항응고제

    혈액 희석제라고도 알려진 항응고제는 일반적으로 혈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혈전이 형성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처방됩니다. 이 약물은 신체의 혈전 형성 능력을 늦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로는 와파린, 헤파린, 에녹사파린 및 리바록사반, 아픽사반, 다비가트란과 같은 직접 경구 항응고제(DOAC)가 있습니다.

    혈전용해 요법

    혈전 용해 요법으로도 알려진 혈전 용해 요법에는 혈전 용해에 도움이 되는 혈전용해제 또는 섬유소용해제라는 약물 투여가 포함됩니다. 이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심장 마비, 뇌졸중 또는 폐색전증을 유발하는 것과 같이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혈전증에 사용됩니다.

    압박 요법

    혈류를 개선하고 특히 다리에서 혈전 형성을 예방하기 위해 압축 스타킹이나 소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의복은 다리에 부드러운 압력을 가하여 혈액이 고이고 응고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대정맥(IVC) 필터

    일부 경우, 특히 항응고제 치료가 금기이거나 효과가 없는 경우 하대정맥(IVC) 필터라는 장치를 이식하여 혈전이 다음 장소로 이동하기 전에 걸러낼 수 있습니다. 폐(폐색전증) 또는 뇌(뇌졸중)와 같은 중요한 기관.

    외과적 개입

    혈전이 크거나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혈전을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혈전제거술로 알려진 이 절차에는 영향을 받은 혈관에서 혈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혈전 예방법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혈전 예방법

    생활 방식 변화

    금연, 건강한 체중 유지, 신체 활동 유지, 장기간 움직이지 않는 것을 피하는 등 생활 방식을 수정하면 혈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건강한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수분 공급

    탈수는 혈액 점도를 높이고 응고되기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혈전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특히 활동이 많은 기간이나 더운 날씨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면 건강한 혈류를 촉진하고 혈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일주일 중 대부분의 날에 최소 30분 동안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건강한 식단

    과일, 야채,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혈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 포화지방, 첨가당 섭취를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혈전이 발생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위와 같이 혈전 없애는 방법 및 혈전 증상, 혈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할 수 없는 참고자료이며,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되는 건강정보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